강좌제목 : 계몽의 변증법

담당교수 : 임경석

한양대 철학과에서 서양철학(학사/석사)을 전공했고 독일 튀빙엔 대학에서 「이론과 실천의 상보적 의미에서 본 맑스의 해방적 비판 Marx' emanzipatorische Kritik im Sinne einer Komplementarität von Theorie und Praxis(2004)」이란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기대 교양학부 초빙교수이며, 한양대, 숭실대, 청주교대 등에 출강하면서 사회철학/정치철학 및 교양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강의일시 : 수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18년 1월 10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본 강의는 1930년대부터 독일 사회연구소(Institut für Sozialforschung)를 중심으로 형성·확산되었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사회이론을 소개하면서 그 이론적 특성과 영향력을 살피려는 목적을 갖는다. 주지하다시피 1세대 비판사회이론의 대표자들은 현재 2세대, 3세대 대표자들에 의해 그 사상의 주요 틀에서 개선과 변화의 길을 걸어오고 있는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학파의 사상을 관통하는 이론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파의 태동과 형성과정과 연관된 계보학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강의는 “왜 인류는 과학기술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인간적 상태에 들어서지 못하고 새로운 야만상태로 전락했는가?”라는 『계몽의 변증법Dialektik der Aufklärung(1947)』의 중심질문과 더불어 비판사회이론의 특징과 방법론, 그리고 이론적 적실성을 중심으로 수업참가자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강독과 토론을 진행해 볼 것이다. 더불어 본 강의는 계몽이란 화두를 중심으로 우리 공동체의 현주소를 주목하는 가운데 비판사회이론의 적용가능성과 향후 사회변혁의 가능성 여부도 함께 고민할 기회도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어떤 세계에서 살고 있는지’에 대한 묻고 답하기를 모색하는데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을 환영한다.

순서 내용
01강 서문, 개정판 서문 및 초기 비판사회이론의 발생사
02강 계몽의 개념
03강 오디세우스 또는 신화와 계몽
04강 줄리엣 또는 계몽과 도덕
05강 반유대주의적 요소들: 계몽의 한계
06강 스케치와 구상들 1
07강 스케치와 구상들 2
08강 스케치와 구상들 3

참고문헌

Max Horkheimer/Theodor W. Adorno(1969), Dialektik der Aufklärung: Philosophische Fragmente, Frankfurt a. M. 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김유동역(2001),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강의록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