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서양철학사 입문

담당교수 : 김인곤, 조광제, 박남희, 정지은

강의일시 : 토요일 오후 2시 ~ 4시

  • 개강일 : 2018년 4월 14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80,000원

강의소개

후원회원들을 위해 전번학기 철학입문에 이어 이번학기에는 서양철학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회원들도 물론 수강할 수 있습니다. 철학사를 공부하면 중요한 철학 개념들이 어떻게 형성되어 어떻게 활용되었는가를 아는 데 도움이 됩니다. 뛰어난 철학자들의 독창적인 사유들이 어떻게 갈래지면서 달리 힘을 발휘하는가도 알게 됩니다. 삶의 의미가 궁핍한 시대, 철학적 사유의 무장이 절실합니다. 참여합시다.

순서 내용
01강 고대 그리스 철학: 신화적 사유에서 철학적 사유 탄생, 철학의 기본 개념들을 형성, 서양철학의 기초를 놓다.(김인곤)
02강 중세 기독교 철학: 그리스 철학의 주류가 헬레니즘을 거쳐 헤브라이즘의 종교적 세계관과 결합, 기독교 사상을 체계화 보편화하다.(김인곤)
03강 17, 8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 일체의 선입견과 투쟁하며 철저하게 감각에 충실한 태도를 추구하다.(조광제)
04강 17, 8세기 프랑스ㆍ독일의 합리주의 철학: 내면적 정신세계에로 파고들어가 근본 원리를 구하다.(조광제)
05강 독일현대철학: 주관과 객관 모두를 넘어 선 엄밀학을 추구하는 현상학과 해석학(박남희)
06강 실재성의 철학에서 사실성의 철학에로(박남희)
07강 20세기 초반 프랑스: 유심론 철학은 유물론에 맞서 정신의 실재성, 생명의 자발성을 주장한다. 전쟁 전후의 실존주의는 우연성을 받아들이고 넘어서는 세계에의 참여를 추구한다.(정지은)
08강 20세기 후반 프랑스: 구조주의는 언어학과 인류학을 토대로 주체에 우선하는 구조를 확립한다. 해체주의는 구조를 부수고 주체의 확고함에 균열을 낸다.(정지은)

참고문헌

강의록 제공